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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1차] 다트 게임

JAVA/JAVA STUDY

by yeongs 2020. 11. 2. 09:31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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문제 출처 : https://programmers.co.kr/learn/courses/30/lessons/17682

 

코딩테스트 연습 - [1차] 다트 게임

 

programmers.co.kr

문제 설명 : 

카카오톡에 뜬 네 번째 별! 심심할 땐? 카카오톡 게임별~

카카오톡 게임별의 하반기 신규 서비스로 다트 게임을 출시하기로 했다. 다트 게임은 다트판에 다트를 세 차례 던져 그 점수의 합계로 실력을 겨루는 게임으로, 모두가 간단히 즐길 수 있다.
갓 입사한 무지는 코딩 실력을 인정받아 게임의 핵심 부분인 점수 계산 로직을 맡게 되었다. 다트 게임의 점수 계산 로직은 아래와 같다.

  1. 다트 게임은 총 3번의 기회로 구성된다.
  2. 각 기회마다 얻을 수 있는 점수는 0점에서 10점까지이다.
  3. 점수와 함께 Single(S), Double(D), Triple(T) 영역이 존재하고 각 영역 당첨 시 점수에서 1제곱, 2제곱, 3제곱 (점수1 , 점수2 , 점수3 )으로 계산된다.
  4. 옵션으로 스타상(*) , 아차상(#)이 존재하며 스타상(*) 당첨 시 해당 점수와 바로 전에 얻은 점수를 각 2배로 만든다. 아차상(#) 당첨 시 해당 점수는 마이너스된다.
  5. 스타상(*)은 첫 번째 기회에서도 나올 수 있다. 이 경우 첫 번째 스타상(*)의 점수만 2배가 된다. (예제 4번 참고)
  6. 스타상(*)의 효과는 다른 스타상(*)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. 이 경우 중첩된 스타상(*) 점수는 4배가 된다. (예제 4번 참고)
  7. 스타상(*)의 효과는 아차상(#)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. 이 경우 중첩된 아차상(#)의 점수는 -2배가 된다. (예제 5번 참고)
  8. Single(S), Double(D), Triple(T)은 점수마다 하나씩 존재한다.
  9. 스타상(*), 아차상(#)은 점수마다 둘 중 하나만 존재할 수 있으며, 존재하지 않을 수도 있다.

0~10의 정수와 문자 S, D, T, *, #로 구성된 문자열이 입력될 시 총점수를 반환하는 함수를 작성하라.

입력 형식 :

점수|보너스|[옵션]으로 이루어진 문자열 3세트.
예) 1S2D*3T

  • 점수는 0에서 10 사이의 정수이다.
  • 보너스는 S, D, T 중 하나이다.
  • 옵선은 *이나 # 중 하나이며, 없을 수도 있다.

출력 형식 :

3번의 기회에서 얻은 점수 합계에 해당하는 정수값을 출력한다.
예) 37

입출력 예 : 

 

코드 :

import java.util.ArrayList;
class Solution {
    public static String[] splitdart(String str) {
		ArrayList<String> tmp1 = new ArrayList<>();
		// 10이 있는지 확인 없으면 -1 리턴
		int index =str.indexOf("10");
		int index2 =str.indexOf("10", index+1);
		int index3 =str.indexOf("10", index2+1);
		
		for(int i = 0; i<str.length(); i ++)
		{
			if(index != -1 && index == i)
			{
				tmp1.add(str.substring(i, i+2));
			}else if(index2 != -1 && index2 == i)
			{
				tmp1.add(str.substring(i, i+2));
			}else if(index3 != -1 && index3 == i)
			{ 
				tmp1.add(str.substring(i, i+2));
			}else {
				tmp1.add(str.substring(i, i+1));
			}
		}
		// 10을 두자리로 자르고 나머지 를 한자리씩 하기 때문에 필요없는 0이 추가되어 있어서 제거
		for(int i =0; i<tmp1.size(); i++)
		{
			if(tmp1.get(i).equals("10") && tmp1.get(i+1).equals("0")) // 10다음의 0만 제거한다.
			{
				tmp1.remove(i+1);
			}
		}
		// String 배열화 시킨다.
		String[] strArr =  new String[tmp1.size()];
		for(int i =0; i<tmp1.size(); i++)
		{
			strArr[i] = tmp1.get(i);
		}
		return strArr;
	}
    
    public int solution(String dartResult) {
        int answer = 0;
        String[] dartResultSplit = splitdart(dartResult);
		ArrayList<Integer> point = new ArrayList<>();
		// 점수는 3회분뿐 
		try {
			for(int i =0 ; i<dartResultSplit.length; i++)
			{
				if(dartResultSplit[i].equals("S"))
				{
					point.add(((int) Math.pow(Integer.parseInt(dartResultSplit[i-1]),1 ))) ; // Math.pow  type : double
				}
				if(dartResultSplit[i].equals("D"))
				{
					point.add(((int) Math.pow(Integer.parseInt(dartResultSplit[i-1]),2 ))); // Math.pow  type : double
				}
				if(dartResultSplit[i].equals("T"))
				{
					point.add(((int) Math.pow(Integer.parseInt(dartResultSplit[i-1]),3 ))); // Math.pow  type : double
				}
				if(dartResultSplit[i].equals("*"))
				{
					int j ;
					if(i <dartResultSplit.length-1) 
                        // j의 값이 0,1,2 이기 때문에 루트를 씌워서 -1을 할지 그냥둘지 파악한다.
                        // dartResultSplit.length-1 보다 작은경우는 -1을 해주고 아니먄 그냥 둔다.
					{
						j = (int)Math.sqrt(i)-1; 
					// *이 나오는 최소 수는  2이고 이 경우 첫번째 수만 *2를 해줘야한다. 
					// 그래서  루트 2는 1.3이기 때문에 -1을 해줘야 0인 인뎃스 값을 넣을 수 있다.
					}else
					{
						j = (int)Math.sqrt(i);
					}
					System.out.println(j);
					if(j !=0 )
					{
						point.set(j, point.get(j)*2);
						point.set(j-1, point.get(j-1)*2); 
					}else 
					{
						point.set(j, point.get(j)*2);
					}
				}
				if(dartResultSplit[i].equals("#"))
				{
					point.set((int)Math.sqrt(i-2), (point.get((int)Math.sqrt(i-2)) *(-1))) ;
	//				System.out.println(point.get((int)Math.sqrt(i-1)));
				}
			}
		}catch (NumberFormatException e) {
	
		}catch (Exception e) {
		}
		// for(int i = 0 ; i<point.size();i++)
		// {
		// 	System.out.println(point.get(i));
		// }
		for(int i : point)
		{
			answer+=i;
		}
        return answer;
    }
}

결과 :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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